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알림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보도자료

[넝쿨당] 보이스피싱 위기에서 김남주가 전화한 곳은 어디?

  • 작성일 : 2012-09-06
  • 조회수 : 27320
  • 작성자 :관리자

<넝쿨당> 보이스피싱 위기에서 김남주가 전화한 곳은 어디?
전국 국번없이 ☎110 콜!…피해후 사후조치도 가능


‘넝쿨당’에서 보이스피싱 전화가 오자 110콜센터에 신고전화하는 김남주
아주경제 김현철 기자="지인을 납치했다는 협박 전화를 받았을때 가장 먼저 전화해야 하는 곳은?"

지난 19일 방송된 주말극 시청률 1위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서는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모범 답안이 제시됐다.

극중에서 아내 엄청애가 납치됐다는 전화를 받은 방장수는 사기범의 협박에 돈을 입금하기 위해 은행으로 달려갔지만, 보이스피싱을 의심한 며느리 차윤희(김남주 역)가 “이럴 때 신고하는 데가 있다”며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110콜센터(국번없이 전국 어디서나 110번)에 전화해 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것.
방장수 동생 역으로 나오는 방정배 역시 돈을 입금하려는 형에게 “110콜센터에 전화해서 경찰이 출동하고, 아파트 경비실에도 연락해서 집에도 가고 있으니 송금하지 말고 시간 좀 끌어보세요”라고 말려 위기를 모면했다.

드라마 넝쿨당처럼 가족의 납치 또는 사고를 위장한 보이스피싱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110콜센터로 전화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ARS 기계음 없이 직접 상담원이 응답해 즉각 처리해주는 과정을 통해 드라마에서처럼 보이스피싱에 대한 현명한 대처방법을 상세히 알려 준다.

또 인터넷 ‘명의도용방지서비스’와 통신사 ‘소액결제 차단서비스’, 은행 ‘지급 정지요청’과 같은 피해 대응 방법도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으며 이미 금전 피해가 발생한 후라도 금감원과 경찰에 연결돼 신속한 후속조치를 받을 수 있다.

올해 1월부터 7월 까지 110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상담은 1만 1148건으로, 피해액은 무려 11억 이상에 달한다.
피해유형을 살펴보면 여전히 검찰, 경찰, 은행, KT 등의 사칭 비율이 높으며 특히 최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사칭해 보험금 환급금이 있다거나 시골 조부모가 교통사고를 당했으니 돈을 요구한 사례, 드라마처럼 가족을 데리고 있으니 거액을 입금하라는 협박 등의 내용도 많았다.

110콜센터는 110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m.110.go.kr)에서도 예약상담 및 문자상담, SNS 실시간 상담(트위터: @110callcenter, 페이스북: 110call)이 가능하다.

기사출처(아주경제) http://www.ajnews.co.kr/kor/view.jsp?newsId=20120822000085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