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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이스피싱 최근 트렌드는 수사기관, 공공기관 사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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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 2012-09-17
  • 조회수 : 32185
  • 작성자 :관리자


보이스피싱 최근 트렌트는 수사기관, 공공기관 사칭


국민권익위원회 110콜센터,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분석 발표



< 보이스피싱 사례 >
 ○○○ 씨입니까? 여기는 경찰청입니다. 오늘 사기꾼 일당을 검거하였는데 당신이 연루된 것 같습니다. 제가 언급한 전화번호와 주민번호 본인정보 맞으시죠? 수사에 필요하니 현재 하용하고 있는 통장의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씨씨, 금융범조 수사팀입니다. 당신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대포통장이 개설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씨가 실제 사용하고 있는 통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통장에 남은 돈을 제가 알려드린 계좌로 바로 이체하셔야 합니다.

출입국관리사무소입니다. 범죄사건 수사 중에 범인이 ○○○씨의 명의를 도용하여 여권을 발급한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확인절차를 위해 ○○○씨의 명의를 도용하여 여권을 발급한 사실을 알아냇습니다. 확인절차를 위해 ○○○씨의 주민번호와 연락처를 정확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110콜센터 상담사례 >

o 올해 정부민원안내콜센터인 110번으로 걸려온 보이스피싱 피해관련 상담내용을 불석한 결과,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이나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 : ‘전화를 통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뜻으로 음성(Voice)+개인정보(Private date)+낚시(Fishing)를 합성한 신조어. 기망행위로 타인의 재산을 편취하는 사기 범죄의 하나로, 특히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한 비대면거래를 통해 금융분야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특수사기범죄

 

 

o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올해(1월~8월) 접수된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내용을 분석해 14일 발표했다.

o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보이스피싱을 통해 사칭하는 기관은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이 25.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공공기관」도 6.7%로 지난해 1.7%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와 같이「수사기관.공공기관 사칭」은 전체 보이스피싱은 32.2%를 차지해 전년도에 비해 50.5%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반해 전년도 까지 16.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은행사칭」은 92.2%로, 지난3년간 꾸준히 증가했던 「자녀납치사칭」은 전년도 9.9%에서 5%로 감소했다. 2008년 전체의 44%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 사칭유형인「우체국과 택배사칭」은 전년도 8.8%에 이어 올해 5.2%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와 같이 과거에는 특정 유형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유형들이 고른 비중을 차지하며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그림1>최근2년간 보이스피싱 사칭유형 비교
 


o 최근 3개월('12.6~8)간 보이스피싱에 가장 빈번히 사용된 발신 번호는「서울지방검찰청(02-6953-6844)과「경찰청금융범죄과(050-7788-5003)」,「법무부(02-6304-0058)등 수사 관련 기관으로 나타났다. 

o 상담사례를 살펴보면, 최근 급증하고 있는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은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파악하고 전화를 걸어오는 경우가 많아 국민들이 매우 불안해 하고 있었다.
또한 단순한 기관 사칭이 아닌, 실제 은행 인터넷 사이트와 흡사한 가짜 피싱 사이트를 제작하고 접속을 유도해 기인정보등도 빼내는 사례와 연금.보험 관련 기관인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을 사칭해 환급긍을 돌려준다고 현홍해 개인정보를 빼내 또 다른 범죄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어, 보이스피싱수법은 나날이 더 다양해지고 정교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o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건수는 범정부적 피해방지 노력등으로 예년에 비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 이후 감소 추세를 보이다 2011년 각종 개인정보 유출사건등으로 다소 증가했으나, 올래 1월부터 8월말까지 110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상담전화는 총 1만2천27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8%가 감소했고, 피해액은 총13억원으로 47%감소했다. 

* <그림2> 연도별 보이스피싱 상담건 증감추이,
  
<그림3> 전년도 동기대비 보이스피싱 상담건 증감 추이 참조



o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과 관련하여 "어떤 기관에서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돈을 송금하라고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110콜센터 등 관련 기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o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경우 110콜센터(☏ 110)에 상담을 요청하면 사기 여부와 함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 등록',인터넷 '명의도용방지서비스'와 통신사 '소액결제 차단서비스',은행 '지급 정기요청'.,'휴대폰 명의도용 개통방지'와 같은 피해 대응 방법을 사례별로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이미 금전피해가 발생한 후라도 경찰(☏112)과 해당 금융기관 콜센터에 연결되어 신속한 추속조치를 받을 수 있다. 

o 참고로 ☎110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일반행정민원, ▲세금.공공요금 상담,▲사회복지, 일자리안내등의 사회안전망 상담, ▲불법사금융, 임금체불 등의 생계침해 신고 상담을 받고 있다. 

o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10번을 누르면 전화상담과 휴대전화 문자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청각.언어 장애인들을 위한 인터넷 화상수화.채팅상담과 씨토크 영상전화 수화 상담(070-7947-8110,8111,9020)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10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m.110.go.kr)에서도 예약상담 및 문자상담이 가능하다. SNS 실시간(트위터:@110callcenter, 페이스북:110call)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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