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알림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 생활상담 서비스 시행

  • 작성일 : 2009-11-20
  • 조회수 : 16562
  • 작성자 :관리자

110콜센터, 20일부터 북한이탈주민 생활상담 서비스 시작

권익위, 직업훈련·주택임대자격 등 생활정착 각종 안내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재오, ACRC)가 운영하는 정부민원 안내 전화 110콜센터가 20일부터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각종 생활상담서비스를 시작한다.

○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국내 생활 정착지원을 위해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 교육을 비롯해 여러 가지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이들이 개인적으로 국내에서 생활하면서 부닥치는 문제들을 혼자 해결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 110콜센터는 지난 7월부터 관련 부처 및 민간단체와 협의를 거쳐 법령 및 지원에 관한 북한이탈주민 상담매뉴얼을 구축했으며, 이에 따라 북한이탈주민의 취업, 주택, 학력·자격인정 등 보다 빠른 남한 정착을 위해 필요한 분야의 상담서비스가 가능해졌다. 또한, 보다 전문적인 상담은 관계기관과 연계서비스도 해줄 예정이다.  

○ 참고로, 북한이탈주민은 2002년부터 급격히 증가해 최근에는 매달 평균 300여 명이 입국해 10월말 기준으로 총 1만7,400여 명애 이르며, 하나원 졸업생을 대상으로 통일부에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남한 사회 적응에 어려운 부분으로 취업, 진학, 결혼, 건강문제 등을 꼽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110콜센터로 문의하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상담 내용도 창업자금 대출과 임대아파트 입주 조건, 보금자리주택 분양, 학자금 대출 등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원정책이나 사회안전망 분야가 주를 이루고 있다.

○ 110콜센터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10번으로 전화를 하면 전문상담사가 직접 전화를 받아 상담을 해주는 정부대표민원전화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질문과 답변이 가능한 문자상담(국번없이 110), 원하는 상담시간을 예약할 수 있는 예약상담(www.110.go.kr),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수화상담서비스(씨토크 화상전화 사용, 국번없이 110 또는 070-7947-8110)도 시행중이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다.

출처(정책포탈) :
http://korea.kr/newsWeb/pages/brief/partNews2/view.do?dataId=155392428&call_from=extlink&call_from=extlink

관련기사
 - 뉴스천지 :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26807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