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자주묻는질문(FAQ)

공무원 채용 방식에 대해 알고 싶어요.

  • 작성일 :2022-04-29
  • 조회수 :8486
  • 작성자 :관리자
질문내용

공무원 채용 방식에 대해 알고 싶어요.

답변내용 (관리자)

 

인사혁신처에는 다양한 공무원 채용 방식이 있습니다.

공무원 공개경쟁채용(공채), 공무원 경력경쟁채용(경채),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시험, 지역인재 추천채용제도 중증 장애인 경력 채용 그리고 개방형 직위가 있습니다. 공채시험 외에 다양한 공무원 입직경로입니다.

 

1. 공무원 공개경쟁채용(공채)

일반적으로 공무원 시험이라고 하는 채용 방식이며 공무원 공개경쟁채용(공채)은 신규 공무원을 채용하는 제도입니다. 균등한 기회 보장과 우수한 인력의 공무원 선발을 위한 채용 방식입니다.

 

2. 공무원 공개경쟁채용(경채)

공개경쟁채용 시험에 의하여 충원이 곤란한 분야에 대하여 채용하는 제도로서 관련 직위의 우수 전문 인력 및 유경력자를 선발 제도로 경력이나 자격증 등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사람을 채용하는 시험입니다. 민간 경력자 일괄 채용(민경채)은 경력경쟁채용 시험의 한 종류이지만, 인사혁신처에서 각 중앙부처의 소요를 취합해 일괄 시행하는 시험이라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3. 지역인재 추천채용제도 중증 장애인 경력 채용

추천채용제도는 공직의 지역 대표성 제고 및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중증 장애인 경력 채용제도는 응시요건을 갖춘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로 정해진 근무경력, 학위, 자격증 등 응시요건 중 1개 이상을 충족하면 됩니다.

 

4. 개방형 직위

개방형 직위란 중앙부처 고위 공무원 단과 과장급 직위 중 전문성이 요구되는 주요 직위를 개방해 공직 내외부를 불문하고 공개경쟁을 거쳐 최적의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임기 중 성과에 따라 연장이 가능하며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정년보장이 되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정책 변경에 따라 수정되거나 종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901075 >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