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악어를 사육할 수 있나요?

  • 작성일 : 2010-12-03
  • 조회수 : 5607
  • 작성자 :관리자
악어를 사육할 수 있나요? 

점심식사를 하고 기분 좋게 부른 배로 행복감을 느끼고 있는데 생각하지도 못했던 한통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악어를 사육하고 싶은데, 우리나라에서 악어 사육이 가능한가요?”

평소에 들어오는 상담내용이 아니라 처음에는 잘못들은 줄 알고 민원인께 다시 여쭈어 보니 악어를 사육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맞았습니다. 사육을 할 수 있는지 바로 확인을 할 수 없어 민원인께 양해를 구하고 확인 후에 전화를 드리기로 약속을 했습니다. 애완용으로 악어를 사육하는 사람들을 방송에서 보기는 했지만 허가를 받아야 하는지, 받아야 한다면 어느 기관에서 허가를 받아야 하고 어느 기관으로 알아봐야 하는지 막막했습니다.

확인 후에 전화를 드리기로 했기 때문에 기다리고 계실 민원인을 생각하니 마음이 바빠졌습니다. 시청에서 애완동물 등록제를 시행을 하고 있어 혹시 시청에서 허가를 하고 있는지 문의를 하니 상담하는 분도 놀라셨는지, 처음 듣는 내용이고 시청에서 허가를 내주지는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시청에서 담당을 하고 있지 않다는 답변에 힘이 빠졌지만 어느 기관으로 문의를 해야 할지 계속 전화를 걸어 확인을 했습니다. 혹시 악어도 동물에 속하지 않을까 싶어 다시 농림수산식품부로 문의를 했지만 담당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민원인께 확인 후에 전화를 드린다고 안내를 했기 때문에 마음이 바빠져 여러 기관으로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니 환경부에서 야생동물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씀을 해주셔서 환경부로 다시 전화를 드렸지만 을지훈련 기간이라 담당자가 현재 부재중이라 답변이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사육에 대한 허가를 담당하고 있는지 만이라도 확인을 해달라고 부탁을 드리니 인공증식을 위한 야생 동물 중에 악어는 포함이 안 되기 때문에 사육이 가능하고 악어는 수입을 하는 동물이라 수입허가를 받는 부분은 내일 담당자가 오면 확인을 해봐야 한다고 하셔서 우선은 민원인께 확인한 부분만 안내를 해드리고 내일 다시 확인해서 전화를 드리기로 했습니다.

다음 날 출근하자마자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니 담당자가 악어는 사육이 가능하며 현재 환경부 산하기관인 환경청에서 사육에 대한 환경까지 확인을 한 후 허가를 하고 수도권인 경우는 한강유역환경청에서 허가를 하고 있다고 말씀을 해주셔서 확인한 내용을 민원인께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민원인께서는 너무 감사하다면서 도무지 확인을 할 수 없어 인터넷을 검색하다 110번을 알게 되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예약전화를 남기셨다고 하셨습니다. 예약전화를 남기면서도 이렇게 까지 며칠에 걸쳐 확인을 해줄지는 몰랐다고 하시면서 너무 고생했고, 계속 감사하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민원인의 고맙다는 한 마디에 그동안 여기저기 확인하느라 고생했던 마음이 스르르 녹고 무언가 대단한 일을 해낸 것 같은 기쁨과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민원인께서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말씀을 하시는 것 일수도 있고 예의상 하신 말씀일 수도 있지만 상담을 하는 상담사에게는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가 이 세상의 그 어떤 말보다 듣기 좋은 칭찬이고, 열심히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을 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오늘도 저에게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는 큰 원동력을 주신 민원인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