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국제결혼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작성일 : 2009-07-28
  • 조회수 : 10080
  • 작성자 :관리자

국제결혼 문제점과 개선방안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 통계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결혼하는 여덟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단일민족 하면 대한민국 이였던 것도 아주 먼 옛날 이야기인것 같다.

확실히 요즘은 길을 걷다 마주치는 외국인들도 전 보다 훨씬 더 늘어서 이제는 외국인을 만나는 것도 매우 자연스러워졌다. 외국과의 소통도 원활해지면서 우리나라도 다문화 다민족 국가의 조류에 합세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많아진 게 사실이다. 민원인의 고민도 그 부분 이였다.

늦은 나이에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렵게 필리핀 여성과 결혼을 하게 되었는데 서로의 이중문화 차이와 의사소통의 문제도 많이 발생되어 현재의 부인과 사회문화적 적응의 어려움을 토로하셨고 아울러 가장큰 문제인 가족관계, 경제문제, 언어소통문제로 서로 오해가 쌓여 다툰적도 많고 정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이런 문제로 이혼하는 가정이 많다면서 자신도 그렇게 되는건 아닌지... 필리핀으로 어느날 갑자기 돌아가 버리는건 아닌지 하루하루 매우 불안하고 걱정이 많다하면서 어떻게 했으면 좋은지 도움을 요청하셨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하면 잘 해결해 드릴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얼마 전 권익위에서 다민족다문화 부분에 대한 교육이 있었던 기억을 토대로 우선 배우자님이 한국어 교육을 받고 계시는지 여쭤보니 배운적도 없고 어디서 교육을 받는지도 모른다는 말씀에 정부에서 현재 지원 하고있는 여러 가지 사항을 확인하며 도움 드릴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모두다 말씀을 전해 드렸다.

일단 가장 시급한 문제인 언어와 문화가 모두 낯설어 생기는 어려움은 한국사회에 잘 적응 할수 있도록 하는게 급하다는 판단아래 조금씩 한국어를 익힐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서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문화,예절에 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해 드렸으며 현재 민원인의 관할 동사무소에서 운영되어지고있는결혼 이민자가족지원센터에 더 자세한 상담 받아볼 수 있도록 기관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민 여성들이 한국생활에 잘 정착하고 행복하고 안정된 가정을 꾸려 나갈 수 있도록 하여서 다문화 가정이 느끼는 어려움을 현재도 많은 정책부분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좀 더 실질적으로 생활에 적용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더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때인것 같다.

어려운 부분도 많겠지만 조금씩 해결해 나가면 반드시 나아질거라고 작은 위로의 말씀을 드렸더니 정말 좋은 정보 알려줘서 무척이나 고맙다며 민원인이 다시 살아가야할 희망의 끈이 생겼다며 감사하다는 인사를 계속 하시던 민원인을 생각하며 상담사로써 내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인해 민원인께서 희망을 갖고 살아갈수 있다는 사실에 보람되고 기분좋고 뿌듯하고 가슴벅찬 행복을 나스스로 맛 볼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모든 사람들이 대한민국 땅에 발 닿는 순가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잘 살아갈수 있는 좋은나라로 거듭나기 위한 걸음마를 하는 기간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점점 발전하여 살기좋은 세상을 꿈꾸며 오늘도 한분 한분 최선을 다한 상담을 진행한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