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생계비 지급 지연으로 힘들어요!

  • 작성일 : 2009-07-28
  • 조회수 : 5935
  • 작성자 :관리자


생계비 지급 지연으로 힘들어요!


민원인이 전화를 주셨을 땐 화가 많이 나신 상태였습니다. 다짜고짜 공무원들은 원래 그러냐며 불만을 토해 내셨습니다.

민원인은 생활형편이 어렵고 다쳐서 일을 못하기에 경기도 ○○시 ○○○ 주민센터에서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생계비 지원을 받고자 수급자 신청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2월 17일 수급자로 결정이 나셨고 20일 생계비 지원을 받기로 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복지과에서 생계비 지원이 27일로 미루어 졌고 다시 3월 2일로 연기가 되어 생계비 지급이 되지 않아 전화로 문의를 하니 “알아보고 전화하겠다” 라는 말로 끝이라며 전화할 때마다 알아보고 전화하겠다며 끊어버리는 공무원의 불친절과 약속 불이행에 대해 불만을 제기 하셨습니다.

오늘도 소식이 없기에 전화를 했더니 또 알아보고 전화한다고 말하여 결국엔 화가 나셔서 110으로 전화를 주셨습니다.

민원인께서 화가 많이 나신 상태였기 때문에 저는 민원인을 조금 진정시켰습니다. 민원인은 담당직원의 성함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주민센터에 전화해 담당직원을 찾았지만 외근중이라 1시간 후 다시 전화하기로 했습니다. 1시간 후 전화했지만 담당직원 잠깐 자리를 비우셨다고 했고 또다시 전화했을 시 담당자 외근 나갔다는 말에 이런 식이여서 민원인이 그렇게 화가 나셨겠구나 싶었습니다. 저는 네차례에 걸쳐 주민센터에 전화한 결과 6시 직전에 겨우 담당자와 통화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담당직원은 민원인의 일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생계비 지급은 매월 20일 지급이 되는 것이지만 민원인은 17일에 결정이 나서 이번 20일 지급 날짜에서 누락이 되셨고 2월말 추가지급을 하기로 결정이 났지만 시청에서 회계과를 거치는 과정에서 지연이 되어 3월로 넘어갔다고 하셨습니다. 시청에서 넘기는 절차 과정 중에 지연이 발생되었고 이 부분으로 민원인께 계속 다음에 지급될거라는 번복에 신뢰가 떨어져셔 민원인이 화가 나셨다는 것입니다.

담당자께서는 3월5일 정확하게 생계비지급이 될 거라고 하셨습니다.

담당자는 민원인께 내용을 전달해 드리려고 했지만 민원인이 해당 담당자와의 통화를 거절했다고 하십니다. 저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여러 번의 시도 끝에 해당 담당자와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담당자께 정확히 지급되는 날짜를 확인하고 담당자에게 전달받은 내용을 민원인께 전했고 5일 정확하게 수급비가 입금될 것이니 내일까지 기다려 달라고 양해의 말씀과 함께 지연 되어 대신 사과말씀 드렸습니다.

민원인은 또 내일이냐며 약간 언짢아 하셨지만 일단 기다려 보겠다고 하셨습니다. 이틀 후 확인차 민원인께 전화를 드렸더니 5일 수급비를 받으셨다며 목소리가 한결 부드러워지셨습니다.

민원인께서 처음 전화 주셨을 당시 공무원들에 대한 불신상태로 상담사에게까지 말을 툭툭 내뱉으셔서 처음엔 당혹스러웠지만 해결과정에서 민원인의 입장과 심적 상태가 어떠했을지 충분히 이해가 되었고 어느덧 민원인의 편이 되었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