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70세에 동원훈련이라니

  • 작성일 : 2014-04-30
  • 조회수 : 5779
  • 작성자 :관리자




답답해서 전화를 하셨다고 하시며 가평에 살고 있는 70세 노인이라고 하셨습니다.


대한민국 유사시에 동원훈련에 참여하라는 안내문을 받았다고 하셨습니다. 아무래도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보낸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민원인께서는 가평군청으로 문의해보니 가평군에는 다른 지역보다 등록된 차량이 적어서 자동차를 가진 사람들에게 일괄로 안내문을 보낸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작년에도 같은 안내문을 받은 적이 있어서 작년에는 그냥 넘어갔는데 올해도 또 다시 동원훈련에 참여하라는 안내문을 받아서 어이가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젊으면 대한민국이 분단국가이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겠구나, 참여해야겠구나 하고 생각하겠지만, 저는 70이 넘은 노인인데 아무리 그래도 이건 아닌 것 같다며 전화를 주셨습니다.

자동차가 있다고 해도 유사시에 이 나이에 내가 군수품을 실고 여기저기 ?i아 다니기가 힘들다며 행정적으로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답답한 마음에 전화를 하셨다고 합니다.

민원인께서 직접 도청과 군청으로 전화를 해봐도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에게 일괄적으로 발송하고 있다는 답변 외에는 해답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할아버님께서는 답답한 마음에 110번으로 전화를 하셨다고 합니다.

전화를 받은 저로서도 70대에게 동원훈련에 참여하라는 건 잘못된 것 같아 생각해도 좀 이상한 생각이 들어  뭔가 오해가 있을 것 같아 내용전달을 안내하고 답을 기다려보시도록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후 할아버님께 전화를 드려보니 관련 행정기관에서는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지 않고 상급자와 상의해보고 연락을 주겠다고 해놓고선 아직 연락받은 게 없다고 하셨습니다.

다시 도청으로 확인해 보니 담당주무관이 오늘 할아버님과 통화하려고 했다며 동원훈련에 연령제한은 없으나, 차주가 워낙 고령이고 제외해달라고 요청이 와서 제외하려고 오후에 통화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할아버지님께 통화한 결과를 전해드리려 전화를 드렸더니 벌써 연락을 받았고 잘 처리되었다며 감사하다고 하셨습니다.

이 모든 게 분단국가라 벌어지는 일인 것 같습니다. 한반도가 빨리 통일이 되어 유사시 전시 동원훈련 등 이런 일들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직접 군청으로 확인을 해보니 군청에서도 위 내용을 알고 있으며  도청으로 내용 전달했다며 연락처를 알려주셨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