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의료보험압류 해제 해주세요!

  • 작성일 : 2014-10-22
  • 조회수 : 9180
  • 작성자 :관리자

뜨거운 여름날 반갑게도 시원하게 내리는 소나기를 보며 창밖만 바라봐도 힐링이 되는 날에 어떤 어려운 민원이 들어와도 잘 들어드리고 해결해 드려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는 중 차분한 목소리의 민원인께서 조심스럽게 말씀을 꺼내셨습니다.

 
“아 저 의료보험 때문에 전화 드렸는데요?” 라고 하셨습니다.
의료보험문제로 건강보험공단과 말씀하셨는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하고 전화를 했는데 다름이 아니고 제가 연체중이고,  엊그제 차를 팔아 체납금에 반을 갚았어요! 제가 세대주고 배우자가 집소유자입니다. 새 차를 사려고 보니 부동산에 압류가 되어 ”160만원을 냈는데 160만원에 압류가 되어있더라고요”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상당한 금액의 체납금을 납부했음에도 압류가 되어 있는 부분이 안타까웠습니다.
압류를 풀어주었다가 차를 사면 다시 압류를 해달라고 해도 담당자는 끝까지 납부 완료해야 압류를 풀어줄 수 있다고 하는데 답답해서 전화했어요.
민원인 말씀으로는 의료보험 체납금 납부를 위해 갖고 있는 차를 팔아 체납금 반을 납부했고 새 차를 사서 일을 해야 돈을 벌고 그 돈으로 남아 있는 체납금을 또 납부할 수 있는데 새 차를 사기전에 압류를 잠시만 해제해 달라고 말을 해도 담당자는 규정에 따라 납부완료 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말만 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규정대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이런 경우 상황에 따라 압류를 잠시 해제하고 민원인 말씀대로 새 차를 구입하고 다시 압류를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 되었습니다.
민원인의 안타까운 마음을 공감하고 거주하는 지역은 어디인지 확인 했습니다.
순천이라고 말씀하셔서 전라도 지역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답답한 심정을 내용전달하고 원만한 해결이 되도록 요청 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느덧 아침저녁으로 가을을 느낄 수 있는 계절이 왔고 민원사안이 잘 처리되었는지 전화를 드려보았습니다.
그러나 부재중이라 전화통화는 하지 못했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순천지사에서는 민원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부동산압류 해제 후 재 압류를 진행하기로 결정 했고 과장님께서 직접 전화주시기로 했다는 자세한 안내가 있었습니다.
부동산압류가 해제되어 다행이고 민원인의 바람대로 새 차를 구입한 다음 돈을 많이 벌어 미납된 체납금을 조속히 갚고 좀 더 여유로운 형편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렇듯 110번으로 민원의 해결점을 찾아서 다행이고 삶의 힘을 얻는 분들을 보면 내일처럼 뿌듯합니다.
110번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민원인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내 일처럼 민원인의 고충을 같이 공감하고 해결책을 강구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오늘 다시 한 번 결심해 봅니다. 그것이 110번 정부민원안내콜센터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