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
상담사연
상담사연 상세정보
작성일 2015-12-22 조회수 3810
제목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제가 더 감사합니다.

어느덧 상담사로서 근무한지 2년이 넘어 세 번째의 가을을 맞이하였습니다.
매일 수십 통의 전화를 받으면서 많은 사건들을 겪고 시간이 지날수록 상담사로서의 보람과 자부심이 무뎌져 가고 있는 어느 날, 연세가 꽤 있으신 민원인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반갑습니다. 행정자치부 상담센터이근아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호주에 살고 있는 영주권자인데 한국 사람입니다. 1년 정도 한국에 머물러야 해서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면사무소, 동사무소, 군청에 가도 아무도 방법을 모른다고 합니다. 모든 담당자들은 처음이었는지 해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 모르고 있어서 상당히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재외국민 주민등록 제도에 관한 문의여서
재외국민 주민등록 제도는 2015122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재외국민 주민등록을 한 후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의 발급을 할 수 있고 신청은 민원인이 거주하는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가능함을 안내드렸습니다.
또한 재외국민 주민등록 후 주소를 관리할 수 없으면 거주불명등록될 수 있어서 관리할 수 있는 주소지로 등록하셔야 하고, 재외국민 재등록을 위한 구비서류는 외교부에서 발급하는 재외국민 등록부등본 또는 거주여권(PR여권) 사본이 필하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동사무소, 군청 등 이 업무를 아무도 모르겠다고 했는데 물어보러 다니면서 오늘만 교통비가 8~9만 원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상담센터는 담당자도 아닌데 잘 알고 계시네요. 제도는 언제부터 시행되고 재외국민 주민등록에 필요한 서류도 자세하게 안내해 주어서 들은 그대로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말하면 되겠네요. 동사무소나 군청에서는 그냥 모른다고 하니 그동안 너무 번거롭고 답답했습니다.
비록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은 아니지만 콜센터 상담사로서  주민등록 관련 업무는 1차 상담이 가능하여 별 어려움 없이 재외국민 주민등록 절차에 관련된 안내를 드릴 수 있었고 민원인은 너무나도 고마워하셨습니다.
   “저는 행정자치부에 자치행정과 또는 주민행정과가 담당하고 있을 것 같아 전화했는데 상담센터에서 직접 설명해 주시네요. 친절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해외에서 나이 먹고 고국이 너무 그리워 한국에 입국했는데 주민등록증을 이렇게 발급해주니 좋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백번절해도 되겠네요. 고맙습니다.
거듭되는 고마움의 인사에 상담 종료 후 마음이 뭉클해 졌습니다
.
하루 수십 통 씩 걸려오는 수많은 문의 중에 안내되는 간단한 내용이었음에도 민원인께서는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셨고, 그로인해 그동안 잊고 있었던 상담사로서의 보람과 자부심도 되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저는 오히려 민원인께 감사하는 마음이 생겼고, 앞으로 더 좋은 상담사가 되기 위해 진심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생각하였습니다.
‘제가 더 감사합니다!!
다음글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전입신고가 너무 힘이 듭니다.
이전글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자식 된 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