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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권익위 110콜센터 : 스미싱 상담 64% 증가

  • 작성일 : 2013-10-29
  • 조회수 : 28271
  • 작성자 :관리자

스미싱(휴대폰 문자메시지 해킹 결제) 상담 64% 증가(2분기 대비)
 

권익위 110콜센터, 돌잔치.청첩장.법원출석요구서 문자 주의 당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성보) 정부민원을 상담하기 위해

중인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에 3분기 접수된 보이

피싱
피해를 분석한 결과, 지난 2분기에 다소 감소했던 스미싱

피해 상담건수가 3분기 들어 396건으로 다시 증가(2분기 대비 64%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타났다.



스미싱
피해사례를 보면, 세무서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

라는
문자메세지에 링크가 첨부되어 클릭하였더니 26만원 소액

피해가 발생한 사례 영어학습 사이트 오픈이벤트로 무료


이용권을 준다는 문자메세지에 링크가 첨부되어 클릭하였더니 매달


 19,800원이 결제된 사례, 법원에서 소송건으로 출석요구를 확인

토록
링크가 첨부된 문자메세지를 수신한 사례 등이 있었다.


 

이와 같은 스미싱에는 문자메세지에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추석선물 도착, 모바일 돌잔치 청첩장 도착, 법원

 출석요구서 도착, 우체국 등기확인, 경품당첨, 세무서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확인 다양한 수법이 동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문자메세지에 링크된 주소를 클릭시 소액결제외에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정보를 빼가는 경우도 있어 피해 예방

수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한편, 지난 2분기 피해사례가 크게 증가하였던 KT사칭 보이스

피싱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자동응답

(ARS) 통해 전화요금 미납, 국제전화 요금부과 등을 사칭해 개인

정보를
편취한 사례가 많았다.

○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관계자는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을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될 경우 다른 범죄에 악용되어 피해를  당할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밝혔다.




<
최근 2년간 사칭기관별 피해상담 비중 >

 


 

  (자료 :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순위

2012년

비율(%)

2013년 2분기

비율(%)

2013년 3분기

비율(%)

1

검찰,경찰

20.8

KT

43.1

KT

46.1

2

KT

13.7

은행(파밍 포함)

11.8

검찰, 경찰

10.4

3

은행

9.8

검찰, 경찰

10.1

스미싱(소액결제 포함)

8.7

4

공공기관

5.5

스미싱(소액결제 포함)

4.8

은행(파밍 포함)

8.3

5

자녀납치

5.1

공공기관

3.4

공공기관

2.6

  

올해 3/4분기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걸려온 보이스

피싱 피해 상담 건수는 전분기 대비 9% 줄었지만, 금액은


6.8
원으 1분기 6.2 원보다 오히려 9% 증가한 것으로 나타

것으로 분석됐다.

보이스피싱스미싱이 의심되는 경우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전화를 걸면 사기여부 확인과 함께 통신사의

 ‘소액결제 차단서비스’, 은행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


등록’, ‘지급 정지요청 피해 대응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받을

있다.


또한
이미 금전 피해가 발생한 후라도 경찰, 해당 금융기관 등에


 연결되어 신속한 후속조치를 안내받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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