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
상담분야
행정·교육·문화
지방세정, 교육정책, 문화, 통계일반, 주민등록, 민방위재난 등
복지·노동
사회복지, 의정, 근로기준, 고용보험, 직업안정 및 훈련, 식품 등
환경산업·정보통신
환경오염신고, 특허, 도시가스 우편, 전기 등
농림·해양
농업/축산/산림행정, 해양수산, 수협, 해양경찰 등
재정·세무
공정거래, 금융, 보험, 통관, 국세/탈세제보, 근로장려금, 연말정산간소화 등
건설·교통
주택일반, 도시계획, 도로행정, 국토계획, 교통 등
외무통일·민형사·국방
외무/통일, 수사, 치안, 법률구조 등
비긴급 신고전화
실종아동, 청소년, 노인학대, 여성긴급 등 20개의 비긴급 신고전화
갑질피해상담
공공분야의 민간에 대한 갑질, 내부의 갑질
상담이용안내 365일 24시간 (수어상담은 평일, 설·추석 09:00~18:00)
110상담이용안내 목록
전화상담 전화상담 ① 국번없이 110번 (해외:82-2-6196-9110)
② 씨토크 영상전화 상담 : 070-7451-9012,3,5 (수어상담 운영시간에만 가능)
※ 씨토크회선 이용자 무료, 안드로이드와도 호환이 가능하지만 별도의 통화료가 발생됨

문자상담 문자상담 ① 문자메세지 작성 후 '110'으로 문자전송
② 110홈페이지 → 문자상담 → 상담내용 및 연락처 입력 → 상담신청하기
채팅상담
카카오톡상담
채팅상담 ① 110홈페이지 → 채팅상담 → 전화번호 입력 → 채팅상담 신청하기
② 110홈페이지 → 채팅상담 → 카카오톡상담 신청하기
※ "국민톡110" 채널 추가 시, 더 편리하게 상담가능 (채널 바로가기)
갑질피해상담 갑질피해상담 110홈페이지 → 갑질피해상담 → 상담신청하기
※ 카카오톡(채널:국민콜110)으로도 갑질피해상담 가능(채널 바로가기)
수어상담
기관수어통역
수어상담 상담시간 : 평일, 설·추석 09:00~18:00
※ 평일 18:00 이후 및 주말·공휴일에는 107 손말이음센터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채널별 수어상담 이용방법]
① 모바일 : 110홈페이지 접속 → 수어상담 → 민원인의 핸드폰번호 기입 후 상담신청 → 상담신청
※ 크롬앱 또는 사파리앱 이용, 데이터 이용료 발생
② PC : 크롬을 통해 110홈페이지 접속 → 수어상담 → 민원인의 핸드폰번호 기입 후 상담신청 → 상담신청
※ 화상카메라 연결 필수
③ 씨토크 영상전화기 : 070-7451-9012,3,5 로 전화
※ 씨토크회선 이용자 무료, 안드로이드와도 호환이 가능하지만 별도의 통화료가 발생됨

[기관수어통역 이용방법]
PC : 크롬을 통해 110홈페이지 접속 → 수어상담 → "기관담당자 연락처 기입" 후 상담신청
※ 화상카메라 및 헤드셋 연결 필수

※기관수어통역이란?
 청각장애인이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을 이용하려는 경우, 시설주는 한국수어 통역 등의 편의를 제공해 민원처리를 진행합니다. 국민콜110은 기관담당자, 청각장애인, 110수어상담사 간의 3자통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국민콜110은 온라인 상담만 가능합니다. 방문상담은 국민권익위원회 종합민원상담센터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