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
자주묻는질문(FAQ)
자주묻는질문(FAQ) 상세정보
작성일 2020-02-25 조회수 288
제목 전자증명서(전자문서지갑)
□ 질문내용

전자증명서(전자문서지갑) 이 무엇인가요?

□ 답변내용

전자증명서(전자문서지갑) 이란?

   - 각종 증명서를 종이고지서 발급이 아닌 스마트폰 전자지갑에 저장 서비스

   발급받은 증명서 90일간 보관(증명서 별 상이할 수 있음) 유효기간 경과 시 자동 삭제



정부24 내 이용가능 서비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축물대장 등초본

병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

운전경력증명서

자동차등록원부등초본

주민등록표등초본

지방세납세증명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

중등학교졸업(예정)증명

출입국사실증명

 



문의처

전자문서지갑 콜센터

070-4714-9317 / 9318

  시스템(어플) 관련 문의 경우만 안내



전자증명서의 보안설정 및 작동원리

 

증명서의 진본은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분실해도 정보유출 No.

- 본인만이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되며, 스마트폰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비밀번호 입력 등의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증명서가 보관된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음

 

나의 전자문서지갑에서 다른 사람의 전자문서지갑으로 전달된 증명서는 믿고 사용

- 지갑에서 지갑으로 전송된 증명서는 최신의 보안기술(블록체인 보안, 시점확인 기술 등)이 적용되어 위변조가 불가능하므로 진본임을 믿고 사용해도 됨

 


  [참고] 전자증명서 주민등록 등초본 출력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

 

  - 전자증명서를 스마트폰이나 PC 등에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음

    (지갑에서 상시 확인, 상시 전달 등 사용가능)

 

  다만, 본인이 참고하기 위해 전자증명서를 다운로드 받아 출력해서 사용 할 수 있지만

         열람용 증명서로만 활용 가능

  증명서의 진본은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


다음글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 사업
이전글 신차 교환, 환불 e만족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