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자주묻는질문(FAQ)

우주전파재난 시 국민행동요령이 있나요?

  • 작성일 :2021-11-17
  • 조회수 :6130
  • 작성자 :관리자
질문내용

우주전파재난 시 국민행동요령이 있나요?

답변내용 (관리자)

 

"우주전파재난"이란 지구 대기권 밖에 존재하는 전자파에너지의 변화로 발생하는 전파와 관련한 재난(전파법 제51)입니다.

- 일반적으로 태양활동과 지구를 둘러싼 우주공간에서 지자기 및 전리권 등 전자파 에너지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재난을 통칭합니다.

- 태양 흑점이 폭발할 경우 다량의 에너지가 우주로 방출되며, 이러한 물질들이 지구에 도달할 경우 위성, 항공, 항법, 전력, 통신 등에 피해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민행동요령]

▶ 우주전파재난 발생 인지

- TV 등 방송매체, 재난 문자, SNS, 오프라인 등을 통해 우주전파재난이 발생했다는 내용을 접한 경우 국민(안전취약계층 포함)들은 안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관련기관) 우주전파재난이 발생하여 위성, 항공, 항법, 전력, 방송통신 분야에 영향을 받을 경우 실무매뉴얼에 따라 해당지역에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고 대응한다.

(위성단파 방송) 위성단파 방송 수신에 장애가 있을 시 장애가 해소 될 때까지 지상 방송을 시청하여 재난 상황이 해소된 후 방송을 재수신한다.

(GPS) GPS를 활용한 장비(차량 내비게이션 등)의 오작동 가능성이 있으니 안전운전(자동차)에 주의한다.

(항공기 이용 고객) 북극항로를 이용하는 항공기를 탑승할 예정인 국민들은 항공 일정 변경을 하거나, 항공사의 우회운항 조치에 따라 항공기를 이용한다.

(선박) 단파 통신만이 가능한 선박은 출항을 자제하고, 출항 중인 선박은 레이터 또는 지문항법(지형지물)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빠른시간 내에 귀항하며, 필요시 통신장비 또는 휴대폰을 이용하여 해양경찰에 도움을 요청한다.

(전력) 전력 시설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단전을 대비하여 무선 전력기기들을 찾아 사용하고, 비상충전기기를 활용한다.

  

 

본 내용은 정책 변경에 따라 수정되거나 종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https://spaceweather.rra.go.kr/effect/intro >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