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콜 110 정부민원안내
자주묻는질문(FAQ)
자주묻는질문(FAQ) 상세정보
작성일 2018-09-18 조회수 4431
제목 [행안부]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 질문내용
□ 답변내용

ㅁ 문의내용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ㅁ 답변내용
소지고하고 있는 주민등록증이 유효한 주민등록증인지 전화 자동응답서비스(ARS)나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 ARS로 진위확인 절차
 ① 전국 어디서나 ☎1382번으로 전화
 ② 음성 메시지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13자리와 주민등록증에 인쇄된 발급일자 8자리
     (예:20150817) 입력
 ③ 안내 메시지 확인
   - 정상 증은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 안내
   - 그 이외에는 ‘분실 증’, ‘발급일자 불일치’ 또는 ‘없는 주민등록번호’ 등 안내

- 인터넷에서 진위확인 절차
 ① 민원24(http:/www.minwon.go.kr)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 민원24 바로가기
 ② “확인서비스-주민등록증진위확인/잠김해제”메뉴를 선택하고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서비스 이용
     민원24홈페이지에서 확인서비스-주민등록증진위확인/잠김해제 메뉴 클릭 민원24홈페이지에서
     확인서비스-주민등록증진위확인/잠김해제 메뉴의 화면
 ③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증에 인쇄된 발급일자 입력
 ④ 안내 메시지 확인
   - 정상 증은 ‘입력하신 내용은 등록된 내용과 일치합니다.’ 안내
   - 그 이외에는 ‘분실 증’, ‘발급일자 불일치’ 또는 ‘없는 주민등록번호’ 등 안내

◆ 근거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 업무안내> 지방자치분권실> 주민등록 및 인감> 주민등록증

다음글 [행안부] 안전체험관이란 무엇인가요?
이전글 [보훈처]주택우선공급 전용면적 및 구비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