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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연

장애인대출을 받고 싶어요.

  • 작성일 : 2010-09-09
  • 조회수 : 5644
  • 작성자 :관리자
 
장애인대출을 받고 싶어요.
 
 
저는 1급 시각장애인이에요.
부인과 함께 차에 생활용품을 싣고 다니면서 팔고 있어요.
얼마 전에 장애인에게 대출을 해 준다는 뉴스를 들었는데, 나도 대출받을 수 있나 해서요.
좀 더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면 장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약간 어눌한 말투였지만, 민원인은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말씀하셨다. 그런데 문제는 나였다. 새내기 상담사였던 나는, 민원인이 요구하신 내용을 정확하게 답변해 드릴 수 없었다. 장애인 수당이나 장애인 세금감면 혜택에 대한 부분은 설명드릴 수 있었지만, 민원인의 상황에 맞춰 가장 적합한 대출 사업을 추천해 드리는 것은 자신이 없었다. 혹시라도 잘못 소개했다가 대출 거부를 당하신다면, 그 실망감을 감당할 자신이 없었다.
그렇다고 적합한 장애인 대출 사업을 찾을 때까지 민원인께 무작정 기다려 달라고 양해를 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나는 장애인 대출 사업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로 데이터 중계를 했다. 민원인께 바로 상담해드리지 못해 죄송했고, 다른 110상담사처럼 어떤 상담이든 척척 답변해 드리지 못하는 내가 큰 죄를 짓는 마음이었다.
며칠 동안 마음을 졸이고 있다가 민원인께서 도움을 받으셨는지 확인 전화를 드렸다. 다행히도 민원인의 목소리는 우렁찼다.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에 대해 안내 받고, 주민센터에 대출 신청까지 완료했습니다.
지금은 구청에서 서류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순간 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내가 직접 상담해 드렸다면 더욱 뿌듯했을 테지만, 민원인의 희망찬 목소리에서 작은 도움이라도 드릴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다.
새내기 상담사인 내게 일의 보람을 느끼게 해 준 민원인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베테랑 상담사가 되어 민원인께 적극적인 상담을 해 드려야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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