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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스마트폰 해킹 피해! 어떻게 구제 받나요?

  • 작성일 : 2013-10-02
  • 조회수 : 6638
  • 작성자 :관리자


불과 몇 년 만에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급증하면서 예전에는 핸드폰이 전화 기능으로만 쓰여 왔지만 이제는 문자, 인터넷뱅킹, 메일보내기 등등 다양한 기능으로 각광받고 있다. 컴퓨터에만 있었던 해킹과 보안 문제가 스마트폰으로도 전가되어 해킹 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요즈음, 한 민원인께서 다급하게 문의 내용을 말씀하셨다.


민원인의 아들은 군 복무 중이고 며느리는 아이를 낳아 키우고 있는데, 며느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해 피해를 입었다고 하셨다. 며느리 본인의 통장이 범죄에 이용되어 대포통장으로 둔갑해 사기의 피해자이면서도 가해자로 누명을 쓰게 되었다고 하셨다. 며느리 예금 통장에 들어 있는 월세 보증금을 위한 대출금을 찾아서 새 집주인에게 주어야만 이사를 갈 수 있는 형편인데, 금융거래정지가 되어 있어 며느리 명의 예금통장에 들어 있는 대출금을 찾을 수가 없다고 하셨다.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지금 당장 금전 피해는 없지만 해결이 되지 않으면, 월세 계약금도 떼이고 길거리로 나앉게 될 처지에 놓이게 된다고 하셨다.

민원인께 전자금융거래법 제27조에 따라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를 발급 받아 금융회사로 사기 피해자이면서도 가해자로 누명을 쓰게 된 사실을 소명하여 이의 신청하실 수 있음을 말씀드렸지만,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는 발급 받았는데 우리은행에서 신속하게 처리를 해 주지 않고 있다고 하셨다.

민원인의 목소리를 통해 절박한 심정이 느껴졌고 빨리 해결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금융감독원으로 전화 연결하여 내용을 전달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 자문을 구한 후 우리은행 제도팀 직통 전화번호를 안내 받을 수 있었다. 민원인께 우리은행 제도팀 직통 전화번호를 안내 해 드리면서 정말이지 잘 해결되셨으면 하는 바람을 같이 전해 드렸다.

며칠 후 민원인께 전화를 드려 해결이 되었는지 조심스레 여쭈어 보았다. 민원인께선 일이 잘 해결되어 며느리가 이사를 제 날짜에 갈 수 있게 되었다고 기쁘고 감사하다고 말씀하셨다. 처음 통화를 했을 당시민원인의 절박한 목소리를 다시 듣지 않게 되어 정말 다행이었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당할 수 있는 해킹 피해!! 제대로 된 예방책을 알아두는 것이 1차적인 피해를 막는 방법이라고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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