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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연

너무 허접한 임시신분증

  • 작성일 : 2009-09-01
  • 조회수 : 6687
  • 작성자 :관리자
 
너무 허접한 임시신분증
 
본론만 말하겠습니다.”
 
단호한 민원인의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범상치 않은 분위기를 느끼며 ‘심한 불편사항이나 제도개선에 대해 하실 말씀이 많으신가 보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약간 긴장을 하면서 상담을 시작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확인서를 발급해주지요?”
네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에 임시 신분증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발급신청확인서를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죠? 그거 얼마동안 사용이 가능합니까?”
주민등록증 발급신청확인서는 유효기간이 30일이기 때문에
30일간 사용 가능 하십니다.”
그렇죠? 그렇게 한 달 가까이 사용해야 하는 임시 신분증이 종이쪼가리 한 장이 뭡니까?”
네에~ A4용지 한 장에 사진을 스캔하고 투명 스티커를 불여서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내 말이 그거요! 그것도 신분증이라면 신분증이고, 지갑에 넣고 다녀야 하는데,
종이쪼가리가 말이 됩니까? 어디 가서 신분증이라고 내 놓으려면 아주 손이 부끄럽습니다!”
아~그러셨습니까? 저도 사용해 본적이 있습니다.”
 저 역시 같은 경험을 했었다는 말에 민원인의 목소리가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접어서 지갑에 넣고 다니면서 사용할 때마다 꺼냈더니,
며칠 지나지 않아 종이가 너덜너덜해 지더니 찢어지고 말았습니다.”
 
민원인께서는 그동안 사용하시면서 불편을 겪어야 했던 점들을 조목조목 말씀하시더니,
제도개선 사항을 건의하셨습니다.
 
공중전화 카드처럼 휴대도 간편하고 보관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제작하면 좋겠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저 역시 좋은 의견이라는 생각이 들어
주민등록을 담당하는 주민과에 제도개선을 건의하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민원인께서는 제도개선이 바로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다음 개정 시에 이 부분이 반영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시면서 전화를 끊으셨습니다.
 
민원인의 입장에서는 작은 생각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일상의 작은 생각들이 모이고 모여 국민들에게는 실질적으로 힘이 되고 편리한 제도가 될 수 있는
좋은 의견들이 바로 바로 정책이나 제도에 반영되는 멋진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상담을 마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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