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불입액의 2배를 지급해주는 통장 있나요?

  • 작성일 : 2009-11-04
  • 조회수 : 4374
  • 작성자 :관리자
 
"불입액의 2배를 지급해주는 희망근로저축이라는 것이 있다는 뉴스를 봤는데, 맞습니까?"
 
서울시에서는 “희망플러스통장”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원인께서는 OO도
△△시에 살고 계셨습니다.
저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한 뒤 연락을 드리기로 하고 민원인과의 전화를 끊었습니다.
 
OO도청 담당자에게 문의하니, 민원인이 살고 있는 △△시에서 시행하는 제도가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다시 △△시청 사회복지과 담당자와 통화를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에서는 불입액의 2배를 지급해주는 저축통장제도는 시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계획도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저는 당황스러웠습니다. 다시 OO도청으로 확인 전화를 했습니다.
민원인께서 사업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최대한 민원인이 생각하는 것과 일치하는 제도를 찾아서 답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제 생각을 알았는지 OO도 담당자는 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몇 가지 저축지원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꿈나무통장과 희망나무통장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꿈나무통장은 가입자가 6년간 매월 저축한 금액을 1:1로 매칭하여 적립해 주는 제도이며, 가입자의 자녀 교육자금 용도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나무통장은 3년간 매월 근로소득을 저축한 금액을 1:1로 매칭하여 주거지원, 창업, 교육비 용도로 지원을 합니다.
또 서울시 희망플러스 통장과 비슷한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준비 중입니다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OO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몇 가지 저축지원사업에 대해 설명을 들으면서, ‘이런 다양한 사업들을 일반 국민들이 직접 확인하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업을 지원받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습니다. 우리 110콜센터가 중간 다리가 되어 국민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도 생겼습니다.
 
저는 민원인에게 답변을 하기 전에 이런 사업을 진행하는 △△시 소속 기관인 ‘희망케어센터’로 확인 전화를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시에서는 내년 2월 정도에 꿈나무통장과 희망나무통장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정리하여 민원인께 전화를 드려 민원인 거주 지역인 OO도와 △△시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저축지원 사업의 내용과 시행 일정, 용도 등은 물론, 도청과 시청의 담당자 연락처까지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내 일처럼 일일이 알아봐 줘서 고맙습니다.”
 
현재 시행중인 사업들이 아니라서 민원인께서 지금 당장 지원받을 수는 없지만, 제 안내를 받고 좋아하시는 민원인의 목소리를 들으니 저 역시 보람이 있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