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함께하는 통계청

  • 작성일 : 2011-03-07
  • 조회수 : 5150
  • 작성자 :관리자

함께하는 통계청

통계청에는 질병 또는 사망 관련 통계자료의 정확성 및 비교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작성된 것으로 현행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2007년 7월2일 통계청 고시 제 2007-4호로 제5차 개정 고시하여 2008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WHO 국제표준질병ㆍ사인분류 기초로 작성한 자료가 있습니다.

요즘에 보험보상 관련하여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문의가 자주 들어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국민의 만족을 실현하는 통계청 장선 화입니다~~

선생님~~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아들이 고3 이거든요~~”

“인터넷을 보다가 궁금해서 전화 드렸는데요.~”

“고3 아들이 공부를 하다가 쓰러졌다며 집으로 전화가 와서 아드님을 큰 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점검을 받아 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대 목동병원 혈액종양내과에 가서 8일 입원해 있다가 내일모레 수능 보는 아이라 일단 퇴원을 하고, 15일 날 혈액검사를 하자고 해서 15일 8시30분에 예약을 해 놓고 왔습니다.”

“15일 날 검사를 하고 진단명이 상세불명의 골수형성증후군으로 나왔습니다.“

저도 가슴 깊은 곳에 어떤 것이 철렁 내려앉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를 보니 상세불명의 골수형성증후군이 D46.9으로 나오던데 사실 저는 질병에 대해 잘 모르기도 해서 상세불명의 골수형성증후군이 D46.9가 보험진단범위에 암으로 포함이 되어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는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고 안내해드리고, 통계청 홈페이지 > 통계분류 >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를 클릭하면 검색 > 분류내용보기(해설서)부분이 있습니다.

분류내용보기(해설서)를 열어보면 설명된 자료가 열리고 암을 통계청에서는 신생물로 말합니다. 신생물에 들어가는 코드는 C, D코드가 해당이 됩니다.

D46를 보면 골수 형성이상 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s)로 나오고, D46.9는 D46에 포함이 된다고 안내하였습니다.

“그럼 암으로 분류가 된다는 건가요~?”

“그럼 보험 진 단금을 받을 수 있습니까~?” 라고 문의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만 그 부분까지는 통계청에서 확인해 드리기는 어렵고,

단지 신생물(암) 대분류 안에 D46 > D46.9 이란 코드가 포함이 되어있다는 것이고, 진단 금에 대해서는 해당 보험약관을 확인하시어, 보험사와 협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라고 안내했습니다.

아들이 학교에 어제 처음 갔다 왔는데 오늘 좀 힘들었는지 물어보니

"괜찮아요.~" 아무렇지 않게 대답을 했다고 합니다.

병원에 가는 동안 빈혈수치가 떨어져 수혈을 받고 한결 나아졌다고 하는데 일단 수능을 보고 검사를 계속 하자고 했습니다.

그러고는 민원인이 말을 잇지 못하였습니다.

귀로 듣진 못했지만 아버지의 가슴 아픔이 전해지는 듯 했습니다.

나의 마음 같아서는 보험회사와 원만하게 이루어져 보상처리를 받았으면 하는 맘이었습니다.

너무나도 안타까워 뭐라 위로의 말씀을 드릴 수가 없어서 작고 낮은 음성으로 꼭 좋은 결과가 있길 기도하겠다고 했지만……. 그 말조차도 음성이 너무 떨려 민원인께 전달되지 못한 거 같아 통화를 끝내고도 한참동안 다른 일들이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통계자료를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반되는 사연에 마음이 더 아팠습니다.

누구든……. 어떤 병이든 걱정 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올 때 까지!!! 아자. 아자 파이팅!!!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