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민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다면

첨부파일1
  • 작성일 : 2015-05-11
  • 조회수 : 11163
  • 작성자 :관리자

4월 말을 기점으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백수오 사건에 대해 온 국민의 촉각이 집중되어 있는 것 같다. 온 신경이 집중되어 있는 것은 국민뿐만이 아니라 식약처 상담사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매일 텔레비전에서는 백수오가 가짜이다, 진짜는 없다, 약효가 없다, 이엽우피소에는 독성이 있다 등 진짜인지 아닌지 모를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기사가 많을수록 식약처 종합상담센터로 문의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은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아마 결과가 나오고도 한참 동안은 우리의 머리와 마음속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 같다.
이날도 어김없이 백수오를 구매했었는데 환불이 어렵다는 문의를 받았다. 민원인께서는 롯데백화점에서 백수오를 5박스나 구매하여 먹었는데 백수오에 대해 보도 확인 후 환불을 요청하니 식약처의 검사결과가 나오지 않아 환불이 어렵다고 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하시며 결과를 문의하셨다. 너무나 안타깝게도 현재 확인되는 내용에 대해서만 앵무새와 같이 답해드릴 수밖에 없었다. 식약처에서 내츄럴엔도텍의 326, 327일에 입고된 백수오 원료를 각각 수거하여 검사한 결과 모두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256개 식품제조가공업체와 44개 건강기능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전수검사 중에 있으나 아직 검사결과가 나오지 않았음을...
식약처의 검사결과는 조금 더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리고 환불 관련하여 한국소비자원으로 문의하시도록 부탁드렸다. 앵무새와 같은 안내에도 민원인께서는 고맙다고 한국소비자원으로 문의해보시겠다고 했다. 죄송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백수오의 문제가 환불을 받고 받지 않고의 문제만이 아님을 알기 때문에 더 죄송한 마음이다. 물론 지금 현재 총력을 다 하지 않는 부서가 없을 것이다.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 민원인을 직접 마주하는 상담사들은 가슴이 답답하고 안타깝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국민의 행복지수를 결정하는 1위는 건강이라고 한다. 나를 위해서, 가족을 위해서 건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 나를 지키기 위해 또는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나의 배우자를 위해 정성껏 마련한 건강기능식품이 가짜라는 것도 마음이 무너지는 일인데 그 원료가 독성이 있는 이엽우피소라고 연일 보도가 된다면…… 내 가족에서 내손으로 독성이 들어있는 식품을 사 먹인 것이라면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도 많은 분들이 사실을 확인하고자 문의를 주시는 부분일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의 발표와 더불어 식약처에서도 내츄럴엔도텍의 기능성 원료 검사를 하고 연이어 300여개의 제품에 대해서도 검사를 하고 있다. 아직 검사 결과가 보도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와 그나마 걱정을 하고 있는 많은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검사 결과가 좋게 나온다고 하여 화가 나있는 국민들의 마음이 당장은 풀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사태를 발판으로 삼아 식약처가 한층 더 성장하고 진정 국민들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일하는 정부기관이 된다면, 국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는 식약처가 된다면 국민들도 다시금 식약처를 신뢰하고 안심하고 먹을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믿는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