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상단으로
  • 80
  • FAQ

자료마당

국민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담사연

절실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 작성일 : 2009-08-03
  • 조회수 : 4803
  • 작성자 :관리자

절실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더운 여름입니다. 그 동안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던 민원인들이 조금이라도 편안한 생활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해 집니다. 저 또한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작지만 힘이 되는 희망을 드릴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창업자금을 융자받아 작은 식당을 운영하시는 민원인이 전화를 주셨습니다. 경제 불황이 계속 되자 생계를 유지하기도 어려워, 추가 융자나 생계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민원인의 상황을 잘 알아야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드릴 수 있기에, 저는 조심스럽게 탐색 질문을 했습니다.
 
생활이 계속 어렵다 보니 신용에 문제가 있어요. 작은 식당을 운영하긴 하지만 생계 유지도 힘들어, 다른 일자리가 있으면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내 딸은 40세인데, 장애를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아직 장애 등급을 받지 못했고, 장애인 복지와 관련한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먼저, 신용상의 어려움이 있으신 민원인이 개인채무조정이나 상환유예에 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신용회복위원회로 연계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하는 따님을 위해 해당 지자체의 면사무소 사회복지 담당자와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또한, 근로 능력도 있으신데 생계가 어려우시니 희망근로프로젝트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안내를 해 드렸습니다.
 
결과가 궁금해진 저는 민원인께 해피콜을 드렸습니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집을 담보로 융자를 받았기 때문에,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낙심한 민원인의 마음이 제게도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희망근로프로젝트와 따님의 장애인 복지 지원은 꼭 성사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한 번 해당 지자체의 담당자에게 자세한 중계를 한 뒤, 민원인께 다시 해피콜을 했습니다.
 
장애 등급을 받으려면 최소 6개월 이상 치료를 받은 진단서가 있어야 한다고 사회복지사가 상담해 줘서, 얼마 전부터 우리 딸이 병원 통원 치료를 받고 있어요.
그리고, 아직 식당을 정리하지 못해 희망근로프로젝트는 신청을 못 했습니다.
여러모로 도와줘서 정말 고맙습니다.”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민원인께서 필요한 도움을 받으시고 기뻐하시는 모습을 상상하니 저 또한 마음이 뿌듯해 졌습니다. 처음 마음 그대로, 항상 민원인의 한 말씀 한 말씀 귀담아 들을 수 있는 상담사가 되도록, 저는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